한국형 전직지원서비스 매뉴얼K-PLAN B
전직지원서비스 문제점
전직지원서비스는 상담영역에서 최상위 수준의 숙련도와 전문성이 요구된다. 2015년부터 조선업종 구조조정에 따른 전직지원 수요가 발생하면서 체계적인 전직지원서비스 필요성이 증대되었지만, 국내 전직지원 현장은 표준화 된 매뉴얼도 없이 숙련도가 낮은 컨설턴트들로부터 서비스가 공급되고 있었다.자체 전직지원서비스 매뉴얼 개발
당사는 전직지원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관련분야 전문가들과 공동으로 상담 프로세스 표준화, 진단과 처방, 수요자 기반 상담 컨텐츠를 구축하는 등 자체적으로 4천6백만원의 예산을 들어 전직지원서비스 상담매뉴얼을 1년에 걸쳐 개발하였다.(4권, 1760쪽 분량) 동 전직지원서비스 상담매뉴얼은 당사 임직원 및 현장 컨설턴트 교육교재로 사용되었고, 2016년 군산 조선업지원센터를 위탁운영하면서 1500여명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전직지원서비스 제공에 유용하게 활용되었다.전직지원서비스 매뉴얼 규정
제1권 전직지원 상담자 가이드북
전직지원서비스 개요 / 상담실무 / 진단검사 활용 / 직업알선 관계법령 등 300p
제2권 전직지원 상담모듈(Ⅰ)
심리안정 및 변화관리(7모듈) / 재취업 지원(11모듈) 등 700p
제3권 전직지원 상담모듈(Ⅱ)
창업지원(8모듈) / 생애설계(6모듈) 등 700p
제4권 내담자 워크북
생애진로사정 / 자아성장 검사지 / 가치관 탐색 / 재취업 체크포인트 등 60p